2026년 2월 - 독서요리사 - 설탕 중독

"당신이 먹는 음식이 당신을 병들게 하고 있다. 하지만 반대로, 당신은 음식을 통해 건강을 되찾을 수도 있다."
건강하고 오래 살려면 좋은 환경과 더불어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 모임은 건강한 식습관을 들이기 위한 모임입니다. 앞으로 건강과 음식에 관련된 책들을 함께 읽을 생각입니다.
좋은 음식이 건강한 정신을 만듭니다. 나의 식단을 적어보는 것만으로도 식습관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함께 식습관을 점검하고 건강한 삶을 위한 정보를 나눕니다.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 레시피도 함께 나눠보아요.
책구매: 다음 링크를 이용해서 책을 구매해주시면 저희 동호회에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교보문고: 설탕 중독
예스 24: 설탕 중독
Amazon: Get Off Your Sugar
‘혈당’이 온 국민의 건강 키워드로 떠올랐다. 일찌감치 건강 관리의 중요성에 눈을 뜬 20~30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저속 노화’ 식단도 액상과당 같은 단순당과 밀가루, 흰 쌀밥 등 정제 곡물을 피하여 혈당 급증을 막는 것이 핵심이다. 그러나 트렌드는 트렌드고, 머리로 아는 건 아는 것일 뿐, 여전히 지친 기력을 단숨에 끌어올리는 탄수화물 한 그릇과 쓰디쓴 속을 달콤하게 어루만져 주는 케이크 한 조각을 포기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수두룩하다. 해로운 걸 알면서도 왜 우리는 설탕을 못 끊을까?
이 책의 대답은 분명하다. 이미 설탕에 중독되었기 때문이다. 단언컨대, 설탕은 현대인이 가장 선호하는 마약이다. 거의 모든 음식에 숨어서 우리 뇌와 호르몬을 제압하여 갈망을 일으키는데, 그 중독성이 무려 코카인의 8배다. 그러니 당장 오늘부터 설탕을 끊겠다고 결심하고 실패하길 반복하는 건 당신 잘못이 아니다.
저자 역시 잠결에도 침대 옆 사탕 단지에 손을 뻗을 정도로 심각한 설탕 중독자였다. 의사로서 환자들에게 설탕이 몸에 해로우니 끊으라고 조언하고는, 혼자 방에 들어가서 초코바를 먹는 모순덩어리였다. 그러나 숱한 시행착오 끝에 마침내 평생의 중독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알아냈다. 3개월 반 만에 체중이 19킬로그램 줄고, 전에 없던 활력을 느꼈다. 자신이 몸소 터득한 방법을 적용하여 20년간 12만 명이 설탕을 끊고 건강을 되찾도록 도왔다. 그 비결이 이 책에 담겨 있다.
기간: 2026년 2월 1일 - 3월 28일
일정:
사전 모임: 2월 1일 일요일 동부시간 9시
마무리 모임: 3월 28일 토요일 동부시간 9시
참여 방법: 한주에 한챕터씩 읽고 일주일에 3회 이상 자신의 식단을 슬랙에 적어 보며 식습관을 점검합니다. 5주차 부터는 책에 나온대로 실천하고 인증을 합니다. (ex) Day1-3 마음해독하기 Day4 식료품 저장실 해독하기 등
참가 대상: 모든 회원
운영 방식: 자율독서 및 식단 인증
운영자: @Skim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한가요?
개인차가 있지만 책을 읽는데 20시간 . 사전모임, 마무리 모임, 인증 시간 등 대략 8시간 정도가 필요합니다.
책을 다 읽고, 서평을 작성하는데 1시간 정도가 필요합니다.
총 29시간 정도의 시간 투자가 필요하며, 크레딧(베타 테스트 중)은 3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