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존경하는 유시민작가님의 책들 (글쓰기특강, 논술특강)을 읽었는데요. 대표작인 [국가란 무엇인가]와 [거꾸로 읽는 세계사]도 읽고 싶네요. [국가란 무엇인가]는 유시민님이 새로 고쳐 쓴 2017년 개정판으로 읽도록 합니다.
책구매: 다음 링크를 이용해서 책을 구매해주시면 저희 동호회에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유시민이 새로 고쳐 쓴 2017년판 국가론
2011년 한 정당의 대표였던 유시민은 정의롭고 바람직한 국가가 무엇인지 모색하는 과정에서 『국가란 무엇인가』를 출간한 바 있다. 자신의 정치적인 입장을 가감 없이 드러낸 책이었기에 시간이 지나면 낡은 이론이 될 줄 알았다. 그런데 꾸준히 찾는 독자들이 있었고 새로운 사례들을 추가해 개정판을 내달라는 독자들도 적지 않았다. 지난 해 시민들의 개탄과 분노 속에 함께 있던 유시민은 더 이상 개정 작업을 지체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국가를 보는 여러 가지 입장이 있음을 좀 더 설득력 있게 전달하고, 국가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이야기해보고 싶었다.
이번에 출간된 2017년 개정신판 『국가란 무엇인가』는 초판의 구성과 기본 골조가 동일하다. 따라서 유시민은 서문에서 “초판본을 읽은 독자라면 개정신판을 굳이 읽을 필요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밝힌다. 그렇지만 이 책은 초판과 같다고 할 수 없다. 유시민의 신변이 달라졌고, 정치 상황도 급변했으며, 시민들도 달라졌다. 개정신판에 그 변화들을 담았다. 올바른 국가의 모습이 무엇인지 질문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추운 겨울 광장에서 촛불을 들었던 사람들에게, 절망 속에서도 여전히 국가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지 않는 사람들에게 이 책이 가닿기를 바란다.
▶ 이 책은 2011년에 출간된 《국가란 무엇인가》(돌베개)의 개정신판입니다.
유시민은 정치인에서 한 명의 시민으로 오롯이 바뀌어가는 동안 국가를 보는 눈이 달라졌고, 지금의 시민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국가론이 무엇인지도 새삼 깨달았다. 그래서 국가는 이러해야 한다는 당위성 대신 국가를 보는 다양한 입장이 있을 수 있음을 제대로 전달하려고 했다. 개정신판에서는 좀 더 균형 잡히고 명료한 유시민의 국가론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도서제목: 국가란 무엇인가
기간: 2025년 7월 20일 ~ 8월 24일 (5주간)
일정:
사전모임: 2025년 7월 20일 미국 동부시간 오후 9시
중간모임: TBD
마무리모임: 2025년 8월 24일 미국 동부시간 오후 9시
운영자: @올랜트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한가요?
책을 모두 읽는데 12시간 정도가 필요합니다.
사전모임, 마무리 모임 포함하여 대략 3시간 정도가 필요합니다.
책을 다 읽고, 서평을 작성하는데 2시간 정도가 필요합니다.
총 17시간 정도의 시간 투자가 필요하며, 크레딧(베타 테스트 중)은 2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