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 문학모임은 단편모음 특집입니다. 볼테르의 미크로메가스 캉디드 혹은 낙관주의와 무라카미 하루키의 버스데이 걸이 선정되었습니다. 문학 모임에서는 한국어판, 영어판 중 원하시는 책으로 읽으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에서 전자책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판: 미크로메가스 캉디드 혹은 낙관주의, 버스데이 걸
영어판: Voltaire Collection
18세기 프랑스의 위대한 계몽사상가 볼테르의 사상이 집약되다!
18세기 프랑스의 위대한 계몽사상가 볼테르를 대표하는 『미크로메가스, 캉디드 혹은 낙관주의』. 시리우스 별에서 온 외계인 미크로메가스이 지구를 탐방하는 공상과학소설 <미크로메가스>뿐 아니라, 저자의 철학사상을 유머러스하게 풀어낸 풍자소설 <캉디드 혹은 낙관주의>를 담아냈다. 1752년에 저술된 <미크로메가스>는 인간의 오류와 지혜에 대해 성찰한다. 아울러 1759년에 저술된 <캉디드 혹은 낙관주의>는 모순된 사회와 정치는 물론, 부패한 성직자와 종교의 불관용 등을 신랄하게 꾸짖으면서 인간의 운명은 오직 스스로 개척해야 한다는 계몽사상을 드러내고 있다. 사상의 자유를 중요하게 여기면서 깨어 있는 의식으로 사회 비판의 선봉에 선 저자 특유의 지혜와 통찰을 만끽하게 된다.
스무 번째 생일을 맞은 한 소녀의 평범하면서도 은밀한 하루!
독일의 유명 일러스트레이터 카트 멘시크의 그림과 함께하는 무라카미 하루키 ‘소설×아트’ 프로젝트 최신 단편 『버스데이 걸』. 정갈한 문체와 울림이 있는 주제를 담은 이 작품은 일본 중학교 3학년 국어 교과서에도 수록되어 화제를 모았다. 영미권에는 《버스데이 스토리스》라는 앤솔러지 중 한 편으로 소개되었고, 국내에는 첫 공개되는 작품이다. 스무 살 생일을 맞은 여자 주인공은 생일날인 그날도 여느 때처럼 이탈리안 식당에서 서빙 아르바이트를 한다. 입사 이래 십 년 동안 한 번도 아픈 적이 없던 플로어 매니저가 갑자기 병원에 실려 가고, 그녀에게 부탁을 남긴다. “정확히 8시가 되면 사장님이 계시는 608호실에 저녁을 가져다 줘.” 사실 식당 사람들 사이에서 사장님은 굉장히 미스터리한 존재였다. 플로어 매니저 외에는 누구도 그의 얼굴을 본 적이 없고 어째서인지 매일 저녁 그게 어떤 형태이든 치킨 요리만 고집하는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저녁 8시를 앞두고 주인공 소녀는 저녁식사를 나른다. 그리고 한 노신사와 마주하게 된다. 어째서인지 노신사는 소녀에게 몇 살이냐는 질문을 던진다. “실은 오늘이 스무 살 생일이에요.” 소녀의 대답에 노신사는 건배를 제의하며 소원을 묻는데……. 스무 살 생일날 밤, 조용한 건배가 끝나고 그녀에게는 과연 무슨 일이 있었을까? 흥미로운 스토리텔링, 담박한 문장, 경쾌한 분량이지만 더없이 묵직한 여운 등 하루키 단편소설의 매력은 물론, 빨강, 주황, 핑크, 강렬한 세 가지 색을 주조색으로 삼은 카트 멘시크의 일러스트도 책의 소장 가치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담당한다.
문학모임은 필독 문학 작품들을 작가의 세계와 시대를 이해하고 공감하면서 읽으며 공감력, 이해력,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모임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작품의 배경, 등장인물, 화자의 관점 등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등장 인물들의 심리 변화, 주제의식, 모티브 등에 관심을 가집니다.
매주 읽은 부분들의 핵심 내용과 주제 등을 글로 정리하여 채널에 올립니다.
책을 다 읽은 다음 작품에 대한 서평을 작성해보고, 마무리 모임에서 토론을 해봅니다.
동호회 소개 및 모임 관련 동영상 자료
모임 방법
매주 진도에 따라 책을 읽습니다.
매주 특별히 흥미롭거나 특이한 부분들이나 구절들을 글로 정리하여 대화방에 포스팅합니다.
매주 온라인 모임 (허들이나 줌)에서 서로 간에 질의 응답을 합니다.
매주 읽은 부분들에 대해서 요약해서 대화방에 포스팅합니다.
모두 읽은 다음에는 전체 책에 대한 요약과 서평을 대화방이나 웹사이트에 포스팅합니다.
마무리 모임에서 책을 읽은 소감과 기타 나누고 싶은 이야기들을 온라인 미팅을 통해 나눕니다.
준비 모임
일시: 2022년 8월 4일 목요일 미국 동부시간 기준 오후 9시 30분
읽기 일정
Wk 1 (8/5-8/11): 볼테르: 미크로메가스
Wk 2 (8/12-8/18): 볼테르: 캉디드 혹은 낙관주의
Wk 3 (8/19-8/25): 무라카미 하루키: 버스데이 걸
Wk 4 (8/26-9/1): Discussion and Summary
말하기 토론 일정
일시: 2022년 9월 1일 목요일 미국 동부시간 기준 오후 9시 30분
모임수료 점수제 - 향후 정회원 승급이나 운영진 선임에 참고합니다.
모임 서적을 끝까지 완독 - 1점
채널에 매주 1건 이상 포스팅 혹은 Q/A 모임 참석 - 1점
마무리 모임 참여 - 1점
동호회 블로그에 서평 및 모임 후기 포스팅 - 2점
모임 마지막에 참여도 조사에 참여해주시면 됩니다.
최근 3개월 총점이 6점 이상이신 분들은 정회원 자격이 부여됩니다.
동호회 블로그 주소: https://www.cyberseowon.com/blog
참여하기
링크: 슬랙 신규회원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