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모임 다섯번째 책으로 조지 오웰의 1984가 선정되었습니다. 문학 모임에서는 한국어판, 영어판 중 원하시는 책으로 읽으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에서 전자책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종말은 이미 시작 안에 들어 있었다. 20세기의 중요한 문학 작품으로 자리매김한 『1984』
타임지 선정 ‘20세기 최고의 영미권 소설 TOP 100’ 서울대학교 ‘6년 연속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도서 TOP 20’ BBC 선정 ‘죽기 전에 꼭 읽어야 할 도서 100’ 모던 라이브러리 선정 ‘20세기 최고의 영문학 100’ 아마존 선정 ‘살면서 꼭 읽어야 할 도서 TOP 100’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추천도서 뉴스위크 선정 ‘TOP 100 Books’ 르 몽드 선정 ‘세기의 도서 100’ 인간의 기본 욕구를 억제하는 독재 권력 사회에서 부조리함에 항거하는 개인의 최후를 예리하고 강력하게 묘사한 작품 『1984』는 미래 예언적 디스토피아 소설이다. 조지 오웰은 『1984』에서 독재 체제의 현실을 여실히 보여 준다. 감정을 통제하고, 사고의 범위를 말살함으로써 종국에는 인간의 모든 가치를 제거하려는 독재 권력 세계를 통해 쏘아 올리는 조지 오웰의 비판적 메시지가 담겼다. 『1984』는 전체주의의 미래를 강력하게 형상화하여 부패한 권력을 비판하였으며, 뛰어난 통찰력과 예리한 묘사로 20세기의 중요한 문학 작품으로 자리매김했다. 독재 정치 기구인 당은 텔레스크린을 통해 24시간 어디에서나 당원들을 감시하고 도청한다. 표정과 행동을 하나하나 감시하며 당의 이념에 반발하는 ‘생각’조차 금지되는 세상. 당은 가족 간의 사랑, 성욕까지 통제하며 당원들끼리, 가족들끼리 서로를 의심하고 감시하게 만든다. 고발당한 사람은 즉시 끌려가고 존재가 ‘증발’한다. 주인공 윈스턴은 당의 이념과 반대되는 생각을 가지고 하루하루를 두렵게 살아간다. 또한 당의 눈을 피해 연인 줄리아와의 관계를 아슬아슬하게 지속한다. 윈스턴과 줄리아는 당이 인간의 말과 행동을 통제하더라도 마음만은 절대 통제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당의 전복을 꾀하지만 함정에 빠지는데…….
문학모임은 필독 문학 작품들을 작가의 세계와 시대를 이해하고 공감하면서 읽으며 공감력, 이해력,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모임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작품의 배경, 등장인물, 화자의 관점 등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등장 인물들의 심리 변화, 주제의식, 모티브 등에 관심을 가집니다.
매주 읽은 부분들의 핵심 내용과 주제 등을 글로 정리하여 채널에 올립니다.
책을 다 읽은 다음 작품에 대한 서평을 작성해보고, 마무리 모임에서 토론을 해봅니다.
동호회 소개 및 모임 관련 동영상 자료
모임 방법
매주 진도에 따라 책을 읽습니다.
매주 특별히 흥미롭거나 특이한 부분들이나 구절들을 글로 정리하여 대화방에 포스팅합니다.
매주 온라인 모임 (허들이나 줌)에서 서로 간에 질의 응답을 합니다.
매주 읽은 부분들에 대해서 요약해서 대화방에 포스팅합니다.
모두 읽은 다음에는 전체 책에 대한 요약과 서평을 대화방이나 웹사이트에 포스팅합니다.
마무리 모임에서 책을 읽은 소감과 기타 나누고 싶은 이야기들을 온라인 미팅을 통해 나눕니다.
준비 모임
일시: 2022년 7월 1일 목요일 미국 동부시간 기준 오후 9시 30분
읽기 일정
Wk 1 (7/1-7/7): 1부
Wk 2 (7/8-7/14): 2부
Wk 3 (7/15-7/21): 3부
Wk 4 (7/22-7/28): Discussion and Summary
말하기 토론 일정
일시: 2022년 7월 28일 목요일 미국 동부시간 기준 오후 9시 30분
모임수료 점수제 - 향후 정회원 승급이나 운영진 선임에 참고합니다.
모임 서적을 끝까지 완독 - 1점
채널에 매주 1건 이상 포스팅 혹은 Q/A 모임 참석 - 1점
마무리 모임 참여 - 1점
동호회 블로그에 서평 및 모임 후기 포스팅 - 2점
모임 마지막에 참여도 조사에 참여해주시면 됩니다.
최근 3개월 총점이 6점 이상이신 분들은 정회원 자격이 부여됩니다.
동호회 블로그 주소: https://www.cyberseowon.com/blog
참여하기
링크: 슬랙 신규회원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