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에 읽은 책 중에 꼭 다시 한번 읽어보고 싶다 하는 명작 없으신가요? 책을 읽다보니, 다양하게 많이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은 책을 곱씹어 읽어보는 것도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채널은 멤버들이 과거에 읽었던 책들 중에서 다시 한번 읽고 싶다고 생각하는 작품을 추천하고, 그중 한 권을 선정해 함께 읽는 모임입니다. 최소한 한 분은 “다시 읽게” 되는 거죠. 이 모임의 첫번째 책으로 김주환 교수님의 내면소통을 선정하였습니다.
책구매: 다음 링크를 이용해서 책을 구매해주시면 저희 동호회에 커미션이 지급되어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음에도 근육이 있다. 몸의 근력처럼 마음근력도 체계적이고 반복적으로 훈련하면 강해진다. 베스트셀러 《회복탄력성》 출간 후 한층 더 깊이 마음근력 연구에 집중해온 김주환 교수는 신간 《내면소통》을 통해 마음근력을 키우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밝혔다. ‘내면소통’이 마음근력의 기초이며, 올바른 내면소통을 위한 최선의 방법은 명상이라는 것. 그는 ‘내면소통 명상’의 효능을 입증하기 위해 국내 유수의 뇌과학자, 정신건강의학 전문의들과 공동 연구를 진행하는 한편 그 연구 결과를 현장에서 직접 검증했다.
일례로 프로야구팀 NC다이노스의 현역 선수들을 대상으로 마음근력 훈련을 실행해 경기력 향상에 일조했고, 이를 계기로 2017년도부터는 연세대 야구팀의 멘털 코치로 활동, 50%를 웃돌던 승률을 80%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성과를 내놓기도 했다. 현재는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을 대상으로 내면소통 명상법을 강연하는 한편, 각계각층의 리더와 명상 강사들에게 명상 훈련을 전수하고 있다. 수년에 걸친 집필을 마무리한 2022년 11월, 처음으로 일반인에게 공개된 저자의 명상 강연은 유튜브에서 누적조회 수 300만 뷰를 넘어서며 수많은 이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내면소통 이론과 마음근력 훈련법들을 신뢰할 수 있는 이유다.
출간에 앞서 이 책을 먼저 읽은 최재천 교수는 저자의 명상을 “최첨단 뇌과학과 물리학에 기반하여 통섭적으로 구축한 명상”이라 규정했다. 흔히 생각하는 종교적이고 신비주의적인 명상이 아니라, 최신 데이터와 현대과학으로 입증된 명상이라는 것이다. 철저한 검증과 실험으로 일관된 이 책 《내면소통》은 그 어느 때보다 마음근력이 약해진 우리 디지털 인류에게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방법을 제시하는 방향타가 되어줄 것이다.
도서제목: 내면소통 (김주환)
기간: 2025년 10 월 7 일 ~ 12월 18일 (11 주간)
일정
사전모임: 2025년 9 월 23 일 미국 동부시간 9:00 pm (사전모임이 독서 시작일보다 많이 이른거 참고 해주세요.)
마무리모임: 2025년 12 월 23 일 미국 동부시간 9:00 pm
중간모임: 매주 화/목 미국 동부시간 9:00 pm
참가대상: 모든 회원 중 완독에 대한 의지가 강하신분 / 최대 4-5인
운영방식: 미정 / 사전모임에서 운영방식과 참여인원 (두 그룹으로 나눌지 여부 등)을 결정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사전모임은 꼭 참석하셔야 합니다.
특이사항: 한국어 책이지만 낭독 모임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운영자: @Void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한가요?
책을 완독하는데 약 40시간
사전모임 및 마무리 모임 2시간
서평 작성에 약 2시간
총 44시간 정도의 시간 투자가 필요하며, 크레딧(베타 테스트 중)은 4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