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는 방식에 대해 토론하고, 낭만주의 천재 음악가의 전기를 함께 읽어보았습니다. 나란 예체능 세번째 모임의 주제는 건축입니다. 일상의 철학가 알랭 드 보통이 바라본 건축에 관한 특별한 시선을 함께 따라가보며 공간과 건축에 대한 경험과 생각을 나누어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책구매: 다음 링크를 이용해서 책을 구매해주시면 저희 동호회에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예스24: 행복의 건축
교보문고: 행복의 건축
Amazon: The Architecture of Happiness
일상의 철학가 알랭 드 보통이 바라본,
건축에 관한 특별한 시선
평범함에서 특별함을 찾아내는, 일상의 철학가 알랭 드 보통은 그동안 사랑, 여행, 그리고 철학이 어떻게 우리에게 위안을 주는지에 대해서 글을 써왔다. 「행복의 건축」에서 그는 우리의 가장 강렬하지만 때로는 숨기기도 하는 열애의 대상, 곧 우리의 집과 그 내부에 관심을 돌리고, 예술적이면서도 실용적인 건축의 추상적인 의미를 짚어낸다.
알랭 드 보통은 “장소가 달라지면 나쁜 쪽이든 좋은 쪽이든 사람도 달라진다”는 관념을 토대로 「행복의 건축」을 시작한다. 그는 건축을 전문가들만의 특수한 영역에서 보통 사람들이 즐겁게 향유하고 감상할 수 있는 예술작품의 위치로 끌어당기며, 건축 바깥에 있는 보통 사람의 시선에서 건축을 바라보며 가장 알고 싶어하는 건축 이야기를 능숙하고 유려하게 전달해준다. ‘일상의 발명가’ 드 보통이 전하는 새로운 시선의 이 건축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는 건축이 그 나름의 방식으로 우리의 행복에 기여하고 있으며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기간: 2024년 5월 12일 ~ 6월 23일 (6주간)
일정
사전모임: 5월 12일 일요일 미국 동부시간 오후 9시
마무리모임: 6월 23일 일요일 미국 동부시간오후 9시
참가대상: 모든 분
운영방식: 자율독서모임
특이사항: 영어판/한국어판 원하시는 버전으로 읽습니다. 1주일에 한번 슬랙으로 소통합니다.
정원: 4명 이상이 되면 모임을 진행합니다.
운영자: @Soo H.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한가요?
책을 모두 읽는데 대략 15 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사전모임, 마무리 모임에 대략 3시간 정도가 필요합니다.
책을 다 읽고, 서평을 작성하는데 1시간 정도가 필요합니다.
총 19시간 정도의 시간 투자가 필요하며, 크레딧(베타 테스트 중)은 2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