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나더 경제사 1, 2, 3 시리즈의 첫번째 책입니다. 한달에 한권씩 이 시리즈를 차례로 읽으면서 저자가 얘기하는 자본주의, 산업문명, 지구적 시스템이라는 세 개의 층위가 어떻게 얽히고 서로를 규정하며 현실에 나타나게 되었는지를 함께 배워 보길 바랍니다. 특히 이 책은 학술서적이 아니므로 재밌고 편하게 읽을수 있을것 같네요, 경제학자 홍기빈이 들려주는 돈과 경제와 문명에 관한 많이 다른 이야기!
책구매: 다음 링크를 이용해서 책을 구매해주시면 저희 동호회에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늘날의 우리는 우리의 삶을 규정하고, 경제 시스템을 지배하는 것이 ‘자본주의’ 라는 사실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심지어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저주하고 욕할 때도 자본주의를 말하고, 찬양하고 높일 때도 자본주의를 말한다. 하지만 그 누구도 ‘자본주의’의 정확한 의미를 규정하지 못한다. 자본주의는 대체 무엇이며 어떻게 생겨났고, 또 어떻게 발전했을까? 〈어나더 경제사1〉에서는 구석기인들의 식생활부터 중세와 근대의 경제, 14세기 서유럽의 흑사병 사태, 복식부기의 발명, 화폐의 기원, 은행과 신용의 발달, 전쟁과 국가 권력의 결합 등 5만 년에 걸친 거대하고 방대한 인류 역사를 통해 그 답을 찾는다.
기간:
2023년 11월 1일 ~ 2023년 11월 30일 ( 4 주간 )
일정
사전모임: 11월 1일, 수요일 동부시간 밤 9시
마무리모임: 2023년 토요일 12월 2일 이나 일요일 12월 3일, 추후 상의하여 시간 정하겠습니다.
중간모임: 매주 일요일, 멤버분들과 상의후 시간 정하겠습니다.
운영방식
각자 책을 구입한 후 44개의 소단원을 주중 매일 두 단원씩 읽습니다. (11월에는 22일의 weekdays 가 있네요. 단지 추수감사절 기간에도 책을 읽으셔야 합니다.)
중간모임에 참여하여 일주일간 읽은 부분들을 함께 토론해 봅니다.
중간모임 결석하게 될시 모임전까지 자신이 읽은 부분의 요약이나 느낌, 질문등을 올립니다 (한 두줄 이라도~).
마무리 모임 전까지 홈페이지에 100자 서평을 올립니다.
정원
최소 5명이상 지원해야 모임이 진행이 됩니다.
운영자
@YellowBook (지원자 환영 합니다)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한가요?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책을 읽는데 14시간 정도가 필요합니다.
사전모임, 마무리 모임, 번개 모임 포함하여 대략 7시간 정도가 필요합니다.
서평 작성에 1시간 정도가 듭니다.
총 22시간 정도의 시간 투자가 필요하며, 크레딧(베타 테스트 중)은 2점입니다.